작성일 : 19-04-03 11:49
갈등사회학 · 복지사회학
 글쓴이 : 연구부
조회 : 283  
김영모 저




저자는 한평생 사회갈등과 사회복지에 관하여 많은 저술을 하였다. 그는 일찍이 사회를 보는 눈을 두 가지, 즉 '조화관'과 '갈등관'을 제시하고, 이것을 통합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인 '신갈등론'의 입장에서 연구를 하였다.

사회적 갈등은 전형적으로 신분, 계급 관계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조선시대 이후 현재까지 신분 및 계급구조, 그리고 지배층의 형성과 이동에 관한 선구적 연구를 새로운 문헌분석을 통하여 하였다.

이러한 관심은 우리의 민족과제인 조국분단의 책임과 통일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한 결과, 신분 및 계급구조와 외세의 개입으로 혁명, 즉 민족해방운동이 성공하지 못한 나라에서 식민지와 분단이 이루어지고, 또한 권력지배층의 반 민족성과 세습성에서 그것이 지속되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변화(역할분화)로 중산층이 대량으로 형성되어 권력지배층의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저자는 우리나라 복지문제에 대한 새로운 학풍형성을 위하여 신갈등론, 즉 사회갈등의 제도화(입법과 정책)의 입장에서 탐구하여 그것의 개혁방향을 꾸준히 제시하였다. 그러한 결과 권력지배층이 정경유착과 사회보장제도에서 자본을 축적하고 심지어 국민을 착취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2017년, 양장 165면, 20,000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